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지구생물의 80%는 바다에 산다 우리는 오직 1%만 알고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나머지 99%를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우리나라 해양고유종‘황해새붉은실’에서 항산화·주름 개선 효능 확인

작성자강형욱 책임  조회수63 등록일2024-07-22

우리나라 해양고유종황해새붉은실에서 항산화·주름 개선 효능 확인

- 국립해양생물자원관´황해새붉은실 추출물을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특허 출원 -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우리나라 해양고유종* 황해새붉은실추출물에서 항산화와 주름 개선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고,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 고유종 : 지리적으로 한정된 지역에만 자연적으로 생육·서식하는 종

황해새붉은실(Melanothamnus flavimarinus)은 홍조식물 새붉은실속에 속하는 해조류로, 조간대 조수웅덩이의 암반에 서식하거나 우뭇가사리류, 모자반류 등의 다른 조류 위에 착생하여 생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색은 갈색을 띠는 붉은색으로, 조직은 탄력이 없이 부드럽다. 또한 우리나라 해역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으로 생태적,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으나 생물학적 활성에 관한 연구 보고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소재개발연구실 연구팀은 효능 분석을 통해 황해새붉은실 추출물이 우수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피부 노화와 관련된 콜라겐 분해효소 및 엘라스틴 분해효소에 대한 억제 활성을 보여 피부 노화 방지, 피부 탄력 증진, 피부 주름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황해새붉은실 추출물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와 같이 보전 가치가 높은 우리나라 해양고유종을 대상으로 새로운 바이오소재를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것이며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